실수를 처리하면서 EPSILON을 고정시키게 되는 경우 잘못된 예제입니다.
#include
const float EPSILON = 0.000001f;
int main()
{
float f = 1.0;
int count = 0; // 나누기 2를 한 횟수
// f가 EPSILON 값보다 작을 때까지 계속 줄여 본다.
while (f < EPSILON)
{
f /= 2;
count++;
}
// f를 더욱더 작게 한다.
f /= 2; count++;
f /= 2; count++;
f /= 2; count++;
f /= 2; count++;
f /= 2; count++;
f /= 2; count++;
f /= 2; count++;
f /= 2; count++;
f /= 2; count++;
float f1 = f + EPSILON;
float f2 = f - EPSILON;
// 나눈 숫자만큼 다시 곱해 준다.
for (int i = 0; i < count; i++)
{
f *= 2;
f1 *= 2;
f2 *= 2;
}
// 화면에 출력해 본다. 전부다 1.0을 출력하게 될까?
printf("%f %f %f\n", f, f1, f2);
}
결과
1.000000 1.000512 0.999488
결론 EPSILON을 고정시켜서 실수 처리를 하면 안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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