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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/C++ FAQ
[2] STL 큐에 대해서
김성진.kark [kark] 19207 읽음    2002-03-20 00:54
>> 질문 :  C++ 좋아하는넘  님 ( C/C++ Q&A  게시판  244번 STL 큐에 대해서.. )
 
제가 사실은 큐를 만들어서 사용해야 하는데....큐의 개념은 알고 있는데
구현할 시간이 없어서 어찌어찌 하다가 STL 예제를 보고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.
이렇게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지 모르겠습니다.
어느분은 환형큐를 만들어서 메모리를 밀 설정해두고 사용하라구 하던데 콘트롤하기가 어려워서
큐에서 자료가 나가는시점은 쓰레드가 큐에 자료가 있으면 가저 갑니다.
메모리 문제나 그런부분에 대해서 잘몰라서 고수님은조언 부탁한다.
참고 : 통신모듈에서 사용예정 입니다.

//----------- *.h 부분 입니다.
#ifndef MainH
#define MainH

#include <queue.h>
.
.
.

struct TCommand
{
   AnsiString    IPADDR;
   byte             BYAPSS;
   byte             COMMAND;
   byte             CRC;
};

class TFrm_Main : public TForm
{
__published:    // IDE-managed Components
    TServerSocket *Srv_Socket;
.
.
.

public:    // User declarations
   TCommand Com_List;                      // Command struct
   queue <TCommand> Com_Queue;    // Queue
.
.

// ----------------unit 부분 입니다.

void __fastcall TFrm_Main::CreatCommand(AnsiString IP, byte bypass, byte command, byte crc)
{
   Com_List.IPADDR = IP;
   Com_List.BYAPSS = bypass;
   Com_List.COMMAND = command;
   Com_List.CRC = crc;
   Com_Queue.push(Com_List); //큐에 입력
}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void __fastcall TFrm_Main::But_OnClick(TObject *Sender)
{

   Com_Queue.pop(); //큐에서 1건 삭제
}
//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 
 
 
>> 답변1: 김성철 (douner) 님 ( C/C++ Q&A  게시판  245번 Re:STL 큐에 대해서.. )
 
저도 리눅스에서 서버를 만들면서 STL 을 사용했는데.

쓰레드에서 문제입니다. 바로 동기화 때문이죠. STL 의 쓰레드 안전성은 개발자가 책임져야

한다고 합니다. 저도 리시큐에 데이타가 오는 것을 쓰레드가 검사하여 있으면 데이타를 파싱

하는 것으로했는데.. 리눅스에서는 뮤텍스를 윈도우즈에서는 크리티컬섹션으로 이용해서

동기화를 맞추어 주었습니다.

아직까지는 잘 돌아가고 있습니다만은 ^^;; 매번 큐를 검사해야 하는 쓰레드 땜시 생기는 서버 부하

를 줄이기 위해서 리눅스에서 Real Time Signal 서버로 변환할려고 노력중이지만 실력이 딸리다 보

니 -_-;; (잘 아시는 분 없나요??)

아무튼 쓰레드끼리 한데이타에 대해서 동기화를 하는데

CCriticalSection cs;

cs.Lock();
if(...)
{
   ...
}
else
{
   cs.Unlock();
   ...
}

이런 식으로 사용하시지 마시구요. Lock() 안 풀릴 수도 있습니다. 영원히 블럭되는거죠 -_-;;

class CSectionObject
{
public:
   void Lock() { cs.Lock(); }
   void UnLock() { cs.Unlock(); }
private:
   CCriticalSection cs;
};

class CSyncronized
{
public:
   CSyncronized(CSectionObject *pSO)
   {
         m_pSO = pSO;
         m_pSO->Lock();
   }
   ~CSyncronized()
   {
         m_pSO->Unlock();
   }
private:
   CSectionObject *m_pSO;
};


를 만들어서 동기화 할 것이 있다고한다면 CSectionObject 에서 상속 받은 후

CQueue : CSectionObject
{
public:
  queue<int> myQ;
};


소스 코드에서
CQueue mainQ;

{ //Sync block
  CSyncronized sync(&mainQ);
  mainQ.myQ.push(10); //작업
}

식으로 하세요

위처럼하면

블럭을 들어옴과 동시에 Lock() 이 걸리고 블럭을 나감과 동시에 Lock() 풀립니다.

안전하죠.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;)
 
 
>> 답변2:  김백일(cedar) 님( C/C++ Q&A  게시판  245번차라리 VCL의 TThreadList를 사용해보심이... )
 
Ansi C++ STL은 원래 스레드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습니다.
김성철님 답글대로
개발자가 직접 스레드 동기화를 제어하는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.
참고로 SGI STL implementation (http://www.sgi.com/tech/stl/download.html)을
설치하시면 읽기에 대해서만 스레드 안전(thread safety)한 컨테이너를
쓰실 수 있습니다.

만약 STL에서 제공하는 기능(알고리듬 등)이 필요없으시고
단지 큐라는 자료구조만 필요하시다면,
차라리 VCL의 TThreadList를 사용해보세요.

다음은 빌더 헬프에 있는 예제입니다.
TThreadList::LockList()를 호출하면
스레드 안전한 TList를 쓸 수 있습니다.

TList *pList = MyThreadList->LockList();

try
{
  for (int X = 0; X < pList->Count; X++)
     Something(pList->Items[X]);
}
__finally
{
  MyThreadList->UnlockList();
}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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